청각정보
HIHEARING
난청
청력손실은 오랜 시간에 걸쳐, 그리고 매우 느리게 진행되기 때문에 이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난청은 생각보다 흔하게 발생합니다.
청력손실은 유전 또는 임신, 출산중의 영향에 의해 선천적으로 발생하기도 하고 소음 및 당뇨병 등 후천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노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안타깝게도 노화를 막을 수는 없지만, 청력손실은 극복할 수 있습니다. 바로 보청기를 사용하고, 잘 관리하는 것입니다.
본인에게 맞는 보청기를 고르고 잘 관리 받으면 대화를 할 때 다시 말해달라고 되묻거나, 크게 말해달라고 요청하지 않아도 됩니다.
TV와 전화통화를 더 잘 들을 수 있고, 사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난청의 유형
청각 경로의 일부가 손상되면 소리 정보가 뇌로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청력 손실이 발생합니다.
난청에는 다음의 세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전음성 난청, 감각 신경성 난청 그리고 혼합성 난청.
1. 감각 신경성 난청
가장 일반적인 유형으로 내이 또는 신경 경로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나타납니다.
외이와 중이의 소리 전달은 정상일 수 있지만, 내이 또는 청신경에 정상적으로 정보가 전달되지 않는 경우입니다.
원인
돌발성 난청
소음성 난청
선천성 난청
노인성 난청
약물 중독
두부외상
2. 전음성 난청
외이 또는 중이를 통한 소리 전달이 차단되어 발생합니다.
청력검사시 골도 청력은 정상이나 기도 청력의 손실이 나타납니다.
수술 또한 치료를 통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원인
고막천공
중이염
이경화증
귀지 막힘
3. 혼합성 난청
전음성과 감각 신경성 난청이 함께 발생하는 형태입니다.
이는 내이와 외이 또는 중이가 모두 손상 됐을 수 있다는 뜻으로 전음성 난청의 문제를 해결하여 다소 완화할 수는 있지만 감각 신경성 난청으로 인해 보청기 등이 필요합니다.
원인
전음성
감각 신경성 난청의 복합 요인
난청의 정도